Special Exhibition


Current Exhibition

27th 기획전 《작은 거인들》구하우스가 찾은 90년대생   2025. 11. 05 ~  2026. 02. 01

ARTIST

연여인  Yeon Yeoin


1995~, 한국/Korea 

ARTWORK

연여인, Hang on tight,  With all your might! (Branch), 2025, Oil on canvas, 162.2 x 130.3 cm (100F)

작가는 펜과 잉크, 유화 같은 전통적인 아날로그 매체부터 영상 미디어 작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법을 활용해, 기묘하면서도 아름다운 세계를 창조한다. 작가는 자신의 작업을 ‘현실적 환상’이라 정의하며, 삶의 주체로서 세상과 마주하며 겪는 사건들과 그로부터 비롯된 다층적인 감정을 중심으로 작업을 전개한다. 또한 기억의 흔적을 매개로 삼아 현실과 환상의 경계에 선 인간 존재를 탐구하며, 그 속에서 발견되는 모호함과 새로움을 독창적인 서사로 풀어낸다.

 

작업의 주요 모티프는 작가가 유년 시절, 사적인 공간에서 지속적으로 접했던 그림책의 이미지, 동물 인형, 반복적 상상 활동과 같은 시각적・정서적 경험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요소들은 작가 내면의 구조를 형성한 시각적 기호로써 기능하며, 작업 속에서 재조합되고 구조화된 이미지로 발전한다.

 

작가는 자신의 회화를 반복적인 노동 행위에 가깝다고 말한다. 감정을 기록하고 다스리기 위해 시작된 그리기는 일기처럼 반복되는 수행의 시간이 되었고, 회화는 더 이상 창작의 결과물만이 아닌, 감정과 상상의 파편을 시각 언어로 환원해내는 수행적 행위이자, 치유의 과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