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Exhibition


Current Exhibition

 21st 기획전   Beyond Blockchain 웹 3.0 시대의 예술   2024. 3. 13 - 6. 2


ARTIST

이돈아   Lee Don-Ah


1976~, 한국/Korea 

이돈아는 평면 회화, 설치, 영상 등 작업의 영역을 끊임없이 확장해나가는 현대미술작가이다. 주로 한국의 전통 소재들을 주제로 작업을 한다. 전통 미술의 이미지와 도시 풍경 등 독특한 조합을 이루면서 상상계와 상징계를 넘나드는 작품세계를 보여주고 있다.

ARTWORK

이돈아, Space, Time, Continuum, 2020, Video, dimension variable, 3'14"

이돈아는 한국 전통 미술에서 사용하던 도상에 담긴 꿈과 염원에 개인성을 부여하여 디지털 영상 작업을 구현한다. 작가는 현실계와 상상계를 한 화면에 소환하면서도, 가족에 대한 그리움을 작품에 담아낸다. 책거리 그림의 책갑들이 사면으로 흩어지고 가족이 거주하는 뉴욕의 도시 풍경이 등장하는 장면이 대표적이다.

조선 시대의 책거리 그림과 현대 빌딩의 모습은 조형적 유사함을 보인다. 동시에 시대의 욕망을 담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적으로도 유사한 면모를 지니고 있다. 디지털 영상 속 공간에서 각각의 이미지들은 더욱 자유롭게 움직이며 재조합된다. 작가는 이러한 디지털의 특성을 활용하여 과거, 현재, 미래를 넘나들고 공간을 초월하는 시공 초월적 경험과 이상향을 향한 여정을 표현한다. 더불어 현재와 과거를 상징하는 이미지를 해체하고 재구성하며 변치 않는 인간의 소망을 이야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