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Exhibition


Current Exhibition

10th 기획전   지구생활 보고서   2020. 5. 20 ~ 2020. 10. 4

ARTIST

카타리나 프리츠   Katharina Fritsch

카타리나 프리츠는 작품의 표면, 색채, 크기, 공간에 관심을 두고 있으며, 작품이 재현되는 공간을 친숙함과 언캐니(uncanny)사이의 긴장감이 느껴지도록 조성한다. 작가는 현실과 환영 사이에서 유희하는 것이 흥미롭다고 말하며, 자신의 작품이 이 두 극 사이에서 움직인다고 생각한다. 작품의 도상은 기독교, 미술사, 민속학을 포함한 많은 다양한 분야에서 기인하였으며, 하나의 의미로 환원되지 않는다.

ARTWORK

Katharina Fritsch, Lexikonzeichnung 2. Serie Mensch(백과사전도면), from Door Cycle, 2006, Screenprint on both sides of an Amphibolin primed wooden door panel, 200 × 90 × 4cm (each)

<백과사전도면(Lexikonzeichnungen)>은 세계의 질서가 명확하게 정의되지 않았던 19세기 독일의 낭만주의에서 차용한 것이다. 프리츠는 자신의 드로잉이 독일 언어학자인 두덴의 ‘사진이 포함된 사전 (Duden pictorial dictionary)’의 이미지를 기본으로 한 작업이라고 말한다. 작가는 사전이 출생에서 죽음까지 삶의 모든 측면을 표준화된, 건조하고 작은 이미지들로 보여주고 있다고 말하며, 그러한 표준화된 드로잉에 항상 관심을 두고 있다. 프리츠에게 드로잉은 백지에 검은 선으로 무엇인가를 나타내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