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Exhibition


Current Exhibition

13th 기획전   SIZE does matter: too big & too small   2022. 1. 19 ~ 2022. 8. 21

ARTIST

이브 클랭   Yves Klein


1928~1962, 프랑스/France 

International Klein Blue(IKB)로 잘 알려진 이브 클랭은 1960년대 누보레알리즘의 선두로서 조각, 퍼포먼스, 건축, 사진, 다큐멘터리, 영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명적인 예술활동을 보여주었다. 절대적 색채와 공간의 순수함을 추구하며 단색 회화, 개념미술 등에 큰 영향을 주었다.

ARTWORK

Yves Klein, Petite Vénus Bleue, 1956-1957, Bronze brooch with IKB pigment and gold leaf, in Plexiglas box, 12.7 x 8.89 x 7.62 cm, Ed. 500

<작은 블루 비너스>라는 10센티 내외의 브로치 형태의 이 작품에는 이브 클랭의 두 가지 대표 작품이 함축되어 결합되어 있다.


이브 클랭은 1960년 미술사에서 기념비적인 행위예술<청색시대의 인체측정학 Anthropometries of the Blue Period>을 선보이고, 여성 나체에 푸른색 물감을 묻혀 인체를 붓처럼 사용한 회화작품인 '인체 측정’ 시리즈를 제작하였다.클랭이 사용한 푸른색은 ‘인터내셔널 클랭 블루’(IKB)로 특허를 받기도 하였다. 파란 브로치는 이러한 인체측정 작품이 입체화되어 있는 모습이다.


배경의 금박은 작가의 단색화 작품 <Monogolds>를 연상시킨다. 클랭은 “이 작품은 보이지 않으니 구입을 원한다면화랑에게 수표를 써주고 가져가면 된다”고 말하며<비물질적 회화적 감수성의 지대 Zones of Immaterial Pictorial Sensibility>라는 작품을 판매한 바 있는데, 구입자에게는 영수증만을 제공하고 이 가격에 해당하는 금(gold)을 구입하여 ‘금색 단색화’를 제작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