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Exhibition


Current Exhibition

14th 기획전   Hi, Light - 빛, 예술을 만났을 때   2022. 6. 29 ~ 2022. 10. 16

ARTIST

허수빈   Su Bin Heo


1975~, 한국/Korea

한국에서 서양화를 전공하고 독일 쟈브뤼켄 조형예술대학을 졸업했다. 초기에는 전구 등을 이용해 빛을 물리적으로 드러내는 작업을, 최근에는 환경과 공존하는 빛에 관한 작업을 하고 있다. 예술을 다수의 공동체가 누리게 하는 것을 목표로 공공미술과 교육 활동도 하고 있다.

ARTWORK

작가는 벽면이나 바닥에 비추는 광고용 조명기구인 ‘로고라이트’를 사용하여 물리적 변형없이 존재하는 빛 자체를 표현한다. 햇살과 흡사한 색의 온도와 밝기의 빛을 만들어 특정 장소가 담긴 사진에 비추거나, 공간에 비추어 마치 실재와 같은 장면을 만들어낸다. 이런 작품들은 작가 개인의 은밀한 기억을 내포하는 동시에 빛에 대한 우리의 유사경험을 환기시키는 역할을 한다.


특히 이번 전시에서는 ‘한스 옵드 빅(Hans Op de Beeck)’의 작품 <Sleeping Girl>과 함께 전시됨으로써, 실제 순간을 포착한 듯한 광경이 연출되었다. ‘빛’이 설치되는 공간에 대한 작가의 고찰을 통해, 물리적 환경을 의미하는 장소(place)를 특정한 시간과 기억이 공존하는 공간(space)으로 변화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