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 가 명 크리스토 자바체프
(Christo Vladimirov Javacheff, 1935—, 불가리아)
작 품 명 Over the River
제작연도 2008
규격 150×245㎝
재료/기법 Pencil, Pastel, Charcoal, Crayon, Hand-drawn topographic map, photograph and tape (drawing in two parts)
작품유형 드로잉

1935년 불가리아에서 태어난 크리스토는 천으로 대형 건물이나 교각, 해안절벽 등 인간을 둘러싼 자연 또는 인공 구조물 등의 다양한 환경을 ‘포장’ 하는 것이 특징인 대지미술가로 잘 알려져 있다. 대형 스케일의 포장 작업은 <베를린 국회의사당>, <파리, 퐁뇌프 다리>, <뉴욕 센트럴파크, 더 게이트> 등이 잘 알려져 있다. 1935년 6월 13일 같은 해, 같은 날 태어난 잔-끌로드(Jeanne-Claude)를 파리에서 만나 결혼한 뒤 1994년부터 크리스토라는 개인 이름 대신 ‘크리스토와 잔-클로드’ (Christo and Jeanne-Claude)라는 이름으로 같이 활동하고 있다.

이들 부부는 자신들의 프로젝트가 즉각적이고 미학적인 자극을 불러일으키는 것 외에 보다 심오한 의미를 함축하거나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하는 것을 거부한다. 그들 작업의 목적은 즐거움과 아름다움을 위한 예술작품을 창조하는 것에 있으며, 눈에 익숙한 풍경들을 ‘포장’ 이라는 장치를 통해 평소와 다른 방식으로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에 있다. 평론가 데이비드 불던(David Bourdon)은 크리스토의 포장 작업을 “숨기는 것을 통해 드러내는 것”이라 평하고 있다.

<2008년 작인 이 드로잉은 1992년부터 시작된 프로젝트를 위한 것이다. 이는 콜로라도 남부에 있는 살리다(Salida)와 캐넌 시티(Canon City) 사이에 흐르는 아칸소(Arkansas)강 42 마일에 이르는 구간을 은빛 천으로 덮는 프로젝트로, 고속도로 위에서는 천으로 덮인 강이 반사하는 하늘과 다양한 빛깔의 저녁 지는 해를 볼 수 있고, 천 아래 강변에서는 반투명한 천을 통해 구름과 하늘, 산을 감상할 수 있을 것이다. 본래 2014년 8월 2주 동안 진행될 예정이던 본 프로젝트는 작은 법률적 이견으로 아직 실행되지 못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