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 가 명 알렉스 카츠 (Alex Katz, 1927~ , 미국)
작 품 명 Wedding Dress
제작연도 1993
규격 132.08×55.88㎝
재료/기법 Etching and Aquatint in colors
작품유형 판화

알렉스 카츠(Alex Katz)는 러시아 혁명으로 삶의 기반을 잃고 미국으로 이민 온 유대인 가족 출신으로 1927년 뉴욕에서 태어났다. 카츠의 회화 작업은 크게 풍경화와 인물화로 나눌 수 있다. 그는 1960년대부터 작업실이 있는 뉴욕과 그가 해마다 여름을 보냈던 메인(Maine) 지역의 모습을 그려낸 풍경화와 뉴욕의 저술가들, 예술가들과 가족을 모델로 한 인물화를 제작해왔다. 평평한 형태와 단순한 색채, 절제된 선의 사용, 감정적 객관성을 유지하는 차분하면서도 유혹적인 분위기는 그의 작품 전반에서 발견할 수 있는 특징이다. 1960년대 초반 영화, 텔레비전, 빌보드 광고에서 영향은 카츠는 종종 극적으로 잘린 얼굴을 그린 대형 회화 작업을 제작하기 시작했다.

1958년 결혼 한 후 부인인 Ada Katz는 250점이 넘는 카츠 초상화의 모델이 되었다. 대형 작업 제작을 위해 우선 연필이나 목탄으로 세부를 묘사한 작은 그림을 그린 후 프로젝터를 이용해 투사하여 커다란 캔버스에 옮기는 방식을 사용하기도 했다. 그의 작가로서의 입지를 굳히게 해준 인물화들은 1964년 이후 더 활발히 제작되었는데, One Flight Up(1968)은 앤디 워홀(Andy Warhol), 비평가 어빙 샌들러(Irving Sandler)와 같은 1960년대 뉴욕을 중심으로 활동했던 지식인들의 초상을 포함하고 있다. 1980년대 후반부터는 케이트 모스(Kate Moss), 크리스티 터링턴(Christy Turlington)과 같은 패션모델들의 모습을 주로 그려냈다. “나는 언제나 패션에 관심 있어왔는데, 그 이유는 패션은 덧없는 것이기 때문이다”라는 카츠의 발언은 일반적인 패션에 대한 관심과는 달리 그의 작품 전반에서 드러나는 서늘한 정서의 연장선에 그의 관심이 놓여있음을 말해준다.

1993년 작 Wedding Dress는 에칭과 아콰틴트 기법으로 제작된 판화 작업으로 순백의 드레스를 입고 살짝 고개를 숙인 신부의 모습을 보여준다. 카츠 작업의 일반적인 특징인 단순한 색채, 절제된 선, 입체감이 사라진 평평한 화면이 그대로 드러나 있어, 특정 인물을 최대한 정밀하고 있는 그대로 재현하고자 했던 초상화의 전통과는 다른 인물화임을 알 수 있다. 주변 인물들의 모습을 그리되 최대한 절제되고 냉담한 도시적인 느낌의 전달이 핵심이 되는 카츠의 초상작업은 초상 작업이 다시 한번 유행하는데 기여했다.